측정기 사용방법

열화상카메라대여, 사전점검 100% 활용하는 방법

에어클리닉 2024. 11. 19. 11:03
반응형

열화상카메라대여를 하는 입장에서 고객들에게 최대한 쉽게 사용하실 수 있도록 알려드리지만, 통화를 하다보면 가끔씩 충분한 설명을 못드리는 부분이 있거나, 놓치는 부분이 있어서 열화상카메라 원리부터 어떻게 사용하면 좋을지에 대해 글을 작성하려고 합니다. 한번만 천천히 읽어보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열화상카메라를 이용해 체온의 변화를 측정

 

 

 

 

1. 열화상카메라 기본원리

열화상카메라는 적외선 열 감지 기술을 이용하여 물체에서 방출되는 적외선 복사 에너지를 감지하고 이를 가시화된 이미지로 변환합니다. 모든 물체는 온도에 따라 적외선을 방출하며, 이 적외선의 강도는 물체의 온도와 비례합니다.

 

가. 적외선 감지: 카메라의 센서가 적외선을 감지하여 각 지점의 온도 값을 측정합니다.

나. 온도 차이 시각화: 측정된 온도 데이터를 색상(열 지도)으로 변환하여 화면에 표시합니다.

- 높은 온도는 주로 빨간색이나 노란색으로 표시.

- 낮은 온도는 파란색이나 검정색으로 표시.

 

이 과정에서 육안으로 보이지 않는 온도 차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 단열 문제나 누수, 난방 부족 등을 발견하는 데 유용합니다. 

 

열화상카메라의 열화상과 실화상의 차이

 

 

 

 

2. 열화상카메라 Flir C2

에어클리닉에서 대여하고 있는 열화상카메라는 Flir C2라는 기종으로 일반적으로 45도의 넓은 시야각을 보여주기 때문에 넓은 화면을 담을 수 있고, 고감도 디텍터가 미세한 온도차이와 열패턴을 캡쳐하여 보여주므로 사용이 편리합니다. 

 

- 편리한 휴대성: 스마트폰 크기의 소형 경량 디자인

- 간편한 조작: 3인치 터치스크린, 전원버튼, 촬영버튼으로 단순 구성

- MSX 기술 탑재: 실화상과 열화상을 결합하여 쉬운 화면 제공

- 내장 후레쉬 탑재: 어두운 환경에서 사용가능하도록 LED조명 탑재

- 단독 사용: 스마트폰 등에 결합하지 않고, 제품만으로 사용가능

 

에어클리닉에서 대여하는 열화상카메라는 플리어(Flir) C2라는 제품으로 스마트폰에 끼워 사용하는 제품이 아니기 때문에 사용이 간편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출고시 기기의 정상작동여부 및 충전을 하여 발송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제품은 최대 2시간 내외 사용이 가능합니다. 사전 점검 등에 충분히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열화상카메라 Flir C2의 앞면과 후면

 

 

 

 

3. 열화상카메라 사용방법

에어클리닉에서는 기본적으로 하드케이스를 사용하여 제품을 보관합니다. 개봉하여 제품을 확인하세요. 케이스 내부에는 열화상카메라 본체와 충전케이블, 그리고 간단 사용 메뉴얼이 동봉되어 있습니다. 사용후 반납해 주실 때 동일한 구성품으로 돌려보내 주시면 됩니다.

하드케이스에 튼튼하게 포장되어 발송됩니다.

 

 

 

 

간혹 반납하실 때 별도로 택배박스에 담아 보내주시는 경우가 있는데요. 받으셨던 상태 하드케이스 포장 그대로 되돌려 보내주시면 됩니다. 따로 택배박스를 구매하시지 않으셔도 됩니다. 저희가 하드케이스로 변경한 이유는 예전 다른 택배물품의 포장 불량으로 누수가 발생한 사례가 있기 때문입니다. 우체국에서 요청하더라도 비용들이지 마시고, 그냥 보내주세요. 지금까지 도난이나 파손사례가 한건도 없었습니다.

 

 

열화상카메라는 보통 두개의 렌즈가 장착되어 있는데요. 이중에 하나는 일반 카메라 렌즈이고, 다른 하나는 열화상이미지 렌즈입니다. 이 두개의 렌즈가 겹쳐 위에서 말씀드린 MSX 기술을 구현하게 됩니다.

 

 

이 두개의 렌즈가 MSX기술을 구현하여 아래와 같은 이미지를 만들어줍니다. 

 

 

 

 

 

4. 전원켜기

열화상카메라의 윗부분에 전원 표시가 있는 버튼, 즉 작은 버튼이 전원버튼입니다. 1~2초 정도 누르고 있으면 부팅이 시작됩니다. 부팅과정에서 열센서 보정이 이루어집니다. 

 

 

 

 

 

부팅이 끝나면 아래에서 보시는 것처럼 디스플레이 화면에서 중심온도, 최고온도, 최저온도가 표시되고 이제부터 장치를 사용하여 온도 측정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5. 점검시 화면 해석 및 하자 발견시 조치 방법

일반적으로 열화상카메라의 디스플레이는 노랗거나 빨강색이 높은 온도를 의미하고, 검정이나 파랑색이 낮은 온도를 의미하지만 절대적인 온도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기억하셔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열화상카메라를 이용해서 아파트 입주 사전점검 등에 사용하실 때는 창틀주변이나 벽체 등 단열여부를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벽체 등에서 특정 부위만 지나치게 어두운 색이 나온다면 벽체 마감 등이 부실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열화상이미지로 보았을 때 특정부위가 어둡다면 하자 가능성

 

 

 

또한 바닥 난방에서도 전반적으로 비슷하지 않고, 특정 파이프나 특정 부위만 어둡게 나오는 경우라면 난방의 유속 흐름이 원활하지 않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때 열화상카메라의 중심에 있는 원 포커스에 맞춰 지속적으로 온도차이를 비교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만약 하자라고 의심이 되는 상황이면 촬영버튼을 눌러 촬영을 해주세요. 플리어 C2 열화상카메라는 별도의 메모리 없이 내장 메모리만으로 약 500장의 이미지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촬영한 이미지가 필요하시면 반납하실때 이메일을 적어 보내주시면 PDF파일로 정리해 보내드리겠습니다. 

 

 

 

 

 

 

 

6. 아파트 등 입주사전점검시 체크사항

결과적으로 색상이 균일하게 나오는 것이 좋은 결과입니다.

 

가. 단열점검

- 창문: 창틀과 창문 모서리 열손실 체크

- 벽체: 특정 부위의 온도차는 단열재 부실 시공 가능성 

- 천장 및 바닥: 외부와 맞닿은 천장과 바닥 온도차이 확인

 

나. 난방점검

- 온수 난방 배관: 배관 경로가 균일한 색상이면 좋습니다. 특정 부위가 파랑 등 차가운 색상인 경우 난방배관 유속불량이나 배관 손상의심

- 화장실 난방 배관: 주위보다 현저히 차가운 색상이라면 누수 가능성

 

다. 누수점검

- 천장: 국소적으로 차가운 색상의 경우 누수 가능성

 

라. 환기구

- 환기구 주변: 온도차 측정, 공기흐름 확인

 

위 내용은 현장 사정에 따라 다른 결과를 가져올 수 있으니 참고용도로 사용하세요.

 

 

 

모르면 후회하는 측정기 저렴하게 이용하는 방법

에어클리닉을 이용해주신 수많은 고객들의 소중한 후기를 보면 피곤하다가도 힘이 불끈 솟아납니다. 그래서 동기부여나 힘이 필요할 때는 고객들의 후기를 하나하나 다시 읽어보곤 합니다. 물

airclinic.c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