냄새 이야기

화장실 변기 하수구 냄새와 벌레 해결방법, 환풍기 방향제 그리고?

에어클리닉 2024. 11. 9. 07:00
반응형

화장실에서 발생하는 냄새는 여러 화학 물질과 세균 번식으로 인해 발생하게 되는데요. 이외에도 시설물의 구조적인 결함으로도 악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악취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근본적인 원인을 제거하고, 효과적인 관리방법으로 화장실을 관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화장실 악취의 주범들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화장실 악취, 냄새의 원인

 

1. 암모니아 냄새

우리가 배출하는 소변에는 질소 성분이 들어있는데요. 이 소변이 시간이 지나면서 암모니아 가스로 분해가 됩니다. 잘 아시겠지만 이 암모니아는 날카롭고 자극적인 악취를 가지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화장실 냄새를 암모니아냄새라고 표현하듯 화장실의 악취를 상징하는 냄새이기도 합니다.

 

2. 배수구 악취

화장실에는 최소 1~2개 이상의 배수구가 있는데요. 이 배수구 안에 쌓인 물때와 오물, 그리고 오래된 물이 정체되면 화학작용을 통해 황화수소와 메탄 등의 악취가스를 만들게 됩니다. 

 

3. 곰팡이 냄새

일반적으로 습기가 많은 화장실 환경은 곰팡이가 서식하기 좋은 환경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곰팡이에서 발생하는 독특한 쿰쿰한 냄새역시 화장실의 악취를 만드는 주범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건식화장실을 사용하는 가정도 많은데요. 건식화장실이 습기가 없다는 장점이 있지만, 또다른 단점이 있으니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4. 변기 및 청소도구에서 발생하는 악취

기본적으로 변기를 잘 관리하지 않을 경우 변기 내부와 주변에 오염물 등이 남아 악취가 발생할 수 있고, 변기를 청소하는 솔이나 뚫어뻥 등과 같은 청소도구가 의외로 악취를 발생시키는 주범이기도 합니다. 물론 이외에도 변기의 구조적인 문제로 발생하기도 하구요.

 

5. 화장실 설비미비로 인한 악취

사실 기본적으로 1~4번의 경우에는 화장실 관리의 영역으로 청소나 제습, 방향제, 환풍기 가동 등으로 해결할 수 있는 영역이라고 할 수 있으나, 아주 드물게 화장실의 설비시설 미비나 훼손 등으로 악취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영역은 전문가의 영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방귀냄새 지독한 이유와 방귀냄새 성분

내가 뀐 방귀이지만 방귀냄새 지독해서 못참을 때가 있기도 한데요. 방귀는 섭취한 음식물과 소화상태, 그리고 장내 미생물 등에 의해 성분이나 냄새가 달라집니다. 오늘은 방귀에 대해 심층적

airclinic.co.kr

 

 

 

 

화장실 악취 제거하는 방법

 

1. 물기 제거와 청소

화장실의 바닥이나 벽면 등 시설물을 자주 청소하고, 물기를 닦아내어 냄새가 화장실 바닥이나 벽체에 스며들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악취가 시설물에 흡착이 되면 냄새를 제거하는데 어려움이 많기 때문에 평소에 물기를 제거하고 화장실 청소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배수구 관리

배수구를 주기적으로 관리하는 것은 아주 중요한데요. 배수구 그릴에 쌓인 머리카락과 오물 등을 제거하고, 배수구 그릴을 분리하여 그 내부와 뒷편을 청소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요즘에는 세수대야를 쓰는 가정이 없으니 적당한 크기의 통에 물을 담아 한번에 물을 부어서 배관내부에 고여있는 물을 흘려보내는 것도 꼭 필요합니다. 

 

3. 화장실 습기제거

화장실의 물기를 제거하더라도 남아있는 습기를 제거하는 것이 아주 중요한데요. 창문이 있는 경우 창문을 개방하는 것이 좋고, 그렇지 않은 경우라면 환풍기를 이용해 습기를 밖으로 배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환풍기는 최소 30분이상 가동하여 습기를 충분히 빼주어야 합니다.

 

4. 도기 청소

변기와 세면기는 보통 도기라고 합니다. 가장 먼저 변기를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은 당연한데요. 변기내부는 물론 변기외부 특히 뒤쪽의 주름과 굴곡이 있는 곳은 곰팡이가 서식하기 좋은 환경이기 때문에 최소 1주일에 1번은 청소를 해야 합니다. 그리고 많은 분들이 간과하는 부분이 있는데요. 세면기의 아랫부분 역시 곰팡이가 서식하기 좋은 환경이기 때문에 관리를 잘 하셔야 합니다.

 

5. 청소도구 세척 및 소독

변기를 관리하는데 없어서는 안되는 것이 일명 뚫어뻥과 변기 솔인데요. 대부분 사용하고 방치하듯이 보관하기 때문에 의외로 악취를 유발하는 원인이기도 합니다. 사용후 깨끗하게 청소를 하는 것은 물론 락스 등을 이용해 소독을 하는 것이 꼭 필요합니다.

 

6. 화장실 설비 보완

청소를 매일하고, 하수구 트랩을 교체해도 사라지지 않는 악취의 경우에는 변기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최초 설치할 때부터 잘못되어있는 경우도 있고, 사용자의 부주의로 인한 파손이나 변형 등도 그 원인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변기를 탈거하여 원인을 제거하고, 재시공하거나 새 변기로 교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부분은 전문가의 영역이기 때문에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사례가 있는데요. 이 부분은 따로 정리하겠습니다.

 

 

 

 

냄새측정기 OMX-SRM 사용방법

냄새측정기 OMX-SRM은 일반적으로 어느 환경에서나 사용하기 편리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냄새측정기라는 단어에서 알 수 있듯이 일반적인 냄새 즉, 악취와 향기를 구분하는 것이 아니라

airclinic.co.kr

 

반응형